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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 사이비종교 피해 사례 및 규제법 제정 촉구 토론회 개최 미주교회신보2025.09.04
    국제유사종교대책연합과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는 국회의원 양부남(더불어민주당), 이용선(더불어민주당), 김대식(국민의힘), 강경숙(조국혁신당)의원실과 2025년 9월 3일(수)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사이비종교 피해 사례발표 및 규제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 모임은 전국 신천지피해자연대, 하나님의교회 피해대책 전국연합, 통일교대책협의회 외 각 사이비종교 피해모임에서 주관하였다. 진용식(국제유사종교대책연합회) 대표는 "사이비 종교는 반사회적 문제로 증언자들의 증언을 통해 알 수 있다. 일본에서는 통일교 해산이 입법되었으며,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도 좋지만, 사이비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규제 입법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류영모(전 한국교회총연합회 회장) 목사는 "불교는 문화재보호법 등이 있어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기독교는 그런 것조차 없다.  하루 빨리 사이비 규제법안을 마련하는 것이 피해자를 줄여야 한다."고 하였다. 사이비 종교 피해자인 공0숙(신천지 피해자) 씨는 "30년간 신천지 강사로 일하면서 이만희 교주의 성노예로 살아 왔다고 고백하였다. 전도 실적에 따라 성을 무기로 전도하는 사례를 발표하였고, 성폭력 공소시효를 탈교 후 부터 적용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탈교 전에는 그루밍 상태로 성적 저항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탈교 후 고소 고발을 해도 공소시효를 넘기는 일이 있으므로, 문제가 많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JMS 피해자 장0천 씨는 "사이비 종교로 인해 두 딸을 잃었다며, 규제법을 만들어 구제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후에 두 딸로부터 고소를 당했다면서 비윤리적인 행태를 그칠 것을 호소하였다. 구원파의 피해자로 나선 이0 씨는 세월호, 오대양 사건 등이 모두 구원파와 연관이 있다고 하였다. 결국은 금전적 이득을 보기 위해서 가정을 파괴하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집단이며, 자식이 음독 후 사망하게 된 이면에 그들의 사주가 있었을 것이라고 하였다. 법에 호소해도 정교 유착으로 의미가 없었다고 하였다. 다음으로 통일교 피해자 대신 낭독한 글에서는 합동결혼 등의 폐해와 가족 단절 등의 문제를 지적하였다. 일본에서 25년 간 선교사로 활동한 장청익 선교사는 "일본이 한국 사이비 종교의 최대 피해국"라며 좌중을 웃게 만들었다. 통일교의 헌금과 일본 정계의 유착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각종 헌금의 예를 들어 420대 조상의 해원까지 말하는 이상한 종교임을 밝혔다. 다음으로 자유발언에 나선 인천 이단상담소장 고광종(인천 성산교회) 목사는 사이비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호소하였다. "사이비는 영혼과 지성을 말살하는 비정상적 단체이며,그 트라우마로 인해 가정이 파괴되고, 대화가 단절되며, 가출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교주의 사유물로 전락하는 일이 발생한다면서 그들로부터 탈출한 후의 보호가 시급하며,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국민의 자유와 인권이 보장된다고 하였다. 그를 위해 첫째, 사이비 종교 규제법을 제정할 것, 둘째, 사이비 종교를 국가 차원에서 조사할 것, 셋째, 사이비 종교 피해자 구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 등을 주장하였다. 최현정(고양시 신천지대책위) 고문은 아파트 단지와 인접한 곳에 신천지 종교 시설을 허가하는 지자체를 비판하고, 신천지가 무작위로 사들이는 건물 등으로 인한 선량한 시민의 피해를 근절해 줄 것을 역설하였다. 장현일(한국공공정책개발위원회) 위원은 사례별로 헌법 조항과 관련하여 설명하여 공감을 얻었다. 프랑스의 황금사원의 예를 통해 정당한 종교활동은 보장받아야 하지만 사회악과는 구별해야 한다고 하였다. 사회악은 행위중심으로 판단하여 법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하였다. 끝으로 서영국(한국유사종교대책연합) 상임대표는 입법적 조치를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을 통해 첫째, 사이비 종교로 인한 피해 사례를 국가가 직접 조사하고 대응할 것, 둘째, 피해자들이 안전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통합지원 시스템을 마련할 것, 셋째, 심리적 지배, 강제 헌금, 가족 해체 등 인권 침해 행위에 대한 명확한 법적 기준을 마련할 것 등을 촉고하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700여 명의 피해자와 관련인들이 참석하여 의자가 부족할 정도 만원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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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 시련 미주교회신보2025.07.07
    박종길 목사님 자료입니다. 내용이 좋아서 pdf 파일로 공유합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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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학] 나 주님의 기쁨 되기 원하네! "신성욱 교수" 미주교회신보2022.07.07
    [1] 인간은 선과 악 중에서 무얼 선택할까? 성경적으로 말하면 악을 택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 왜 악을 즐겨 택하는 걸까? 그건 루터의 말처럼 인간 안에 '구부러진 마음'(죄)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에게 손해가 되거나 위험이 초래될 거 같은 상황에선 선을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고 침묵을 지키는 이들이 참 많다. 소극적인 죄를 짓는 셈이다. 하지만 누구나가 다 그런 것은 아니다.[2] 가끔씩 이것을 반전시키는 예외적인 사건이 발생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주기도 한다. 전철 안에서 나이 어린 사람이 노인들에게 행하는 막말이나 볼썽사나운 행동이 담긴 영상을 접할 때가 종종 있다. 어느 날 지하철에서 중학생처럼 되어 보이는 남자 아이가 할아버지에게 욕을 하면서 마구 때리는 영상이 올라왔다. 주변에 있는 누구도 개입하지 않고 지켜만 보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본 나는 분노가 치밀었다.[3] '아, 내가 저 자리에 있었으면...'하는 생각이 물밀 듯 몰려왔다. 바로 그때 영웅이 나타났다. 대학생으로 보이는 한 청년이 다가와서는 그 남학생을 꾸짖으며 할아버지가 맞지 않도록 온 몸으로 막아준다.그래도 해결의 기미가 없자 청년은 할아버지를 모시고 다음 정거장에 같이 내렸다. 그 광경을 영상으로 찍으면서 같이 내리던 한 사람이 청년에게 묻는다.[4] 어떻게 그런 용기를 낼 수 있었느냐고? 그때 청년은 울면서 이렇게 대답했다.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생각나서요!" 골치 아픈 일에 끼어들고 싶지 않아서 아무도 나서지 않았으나, 그 청년은 유일하게 할아버지가 젊은 애한테 당하는 걸 막아주었다. 이유는 뭘까? 자기 할아버지를 떠올렸기 때문이다.이와 흡사한 충격적인 실화가 하나 있다.[5] 2015년 7월, 과테말라에서 일어난 일이다. 열두 살 소년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아리엘 에스칼란테 페레즈이다. 그는 수업 후 집으로 가던 스쿨버스가 갱단에게 납치되는 사건을 겪는다. 갱단 조직원은 그에게 권총을 주며 버스 기사를 쏘면 살려 주고 안 쏘면 너를 죽이겠다고 위협했다. 하지만 소년은 끝내 총을 쏘지 않았다.화가 난 갱들은 다리로 가서 그를 던져 버렸다.[6] 135미터 높이의 다리였다. 그는 사흘 뒤 온몸이 부서진 채 발견되었지만, 기적같이 숨은 붙어 있었다. 아리엘은 소식을 듣고 찾아온 아버지를 꼭 껴안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15일 후 눈을 감고 말았다. 너무도 가슴 아픈 일이다.아리엘은 갱들의 위협을 거부하고 자신이 죽는 것을 선택했다. 이럴 경우 압도적인 다수는 제 목숨 살리려 버스 기사를 총으로 쏴 죽였을 것이다.[7] 과거 미국 유학 시절 대한민국을 온통 경악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지존파 사건'이 떠오른다. 차를 타고 가는 사람들을 자기들이 만든 살인 아지트에 끌어와서 총으로 쏴 죽여서 불태우는 끔찍스런 일당들에게 한 부부가 잡혔다. 나중에 알고 보니 우리 학교 선배 교수가 다니던 교회의 신앙 좋은 부부였다. 살인마들은 거기 끌어온 처녀 한 사람에게 총을 주면서 그 부부를 죽이라고 했다.[8] 어찌 됐을까? 이 처녀는 자기가 살기 위해 두 눈을 꼭 감고 그 부부를 죽였다. 나중에 그녀가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살인마 한 명과 병원으로 가던 중 도피해서 경찰에 신고함으로 그들의 전모가 밝혀지긴 했다. 그랬다. 그런 위기의 상황에서 자기 목숨을 희생해서 남의 생명을 살려주는 일은 불가능에 가깝다.그런데 어째서 아리엘은 갱들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죽음을 선택했을까?[9] 아버지를 생각했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자기 아버지도 버스 기사였다. 자신이 탄 버스의 기사가 아버지라 생각하니 쏠 수가 없었던 것이다.이게 바로 '감정이입'(感情移入, empathy)이 가져다주는 대단한 힘이다. '공감'(共感, symphony)의 힘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게 없었더라면 누구도 자신의 소중한 생명을 이름도 모르는 타인의 목숨과 바꾸는 바보짓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10] '생명경시'의 현상을 사회 전반에서 볼 수 있다. 이웃의 아픔과 고통이 외면되고 있는 현실을 자주 본다. 대상이 내가 싫어하고 혐오하는 이라면 더할 나위 없다.예수님께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남기신 이유가 뭘까? 제한되고 편협 된 이웃의 개념을 깨기 위해서이다. 피를 섞은 사마리아인이나 창녀나 죄수나 한센씨병 환자나 강도나 살인자나 일본 놈이나 주님 눈에는 모두가 자기 양들이다.[11] 부모나 형제나 가족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용서 못할 이가 없고, 사랑 못할 이가 없다. 적어도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면 자기 눈앞에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이들의 모습만이라도 자기 가족 중 한 사람과 동일시 할 줄 아는 관점이 필요하다. 다른 이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 된 용기'는 그럴 때 발휘가 되는 것이다.빌 2:3~4절의 말씀대로 잘 살아서 우리 주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다.[12]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신성욱 교수(아신대 설교학) (출처 기독일보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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