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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미주 대한신학대학 출신 김 복임 박사, 그림과 서예로 세계를 빛내다 미주교회신보2023.03.26
     미주 대한신학대학 출신인 김 복임 박사가 그림과 서예로 세계를 빛내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세계 각지에서 전시되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김 복임 박사는 대한민국 명박 출신으로, 미주 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신학을 전공한 후, 예술을 전공하며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예술적 업적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제 예술 전시회에서도 그의 작품이 선보여지고 있다. 김 복임 박사는 그림과 서예를 통해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일을 추구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다양한 주제와 표현 기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서예 작품은 섬세하고 아름다운 글씨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김 복임 박사는 그의 예술적 업적과 함께 교육적인 면모도 가지고 있다. 그는 미주 대학교에서 예술과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다수의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미주 대한신학대학 출신인 김 복임 박사의 작품은 예술적인 면모와 함께 교육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세계를 빛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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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최태호의 우리말 바로 알기] ‘출생률’과 ‘난임’ 미주교회신보2023.03.02
    필자는 베이비 부머라고 하는 세대의 중앙에 태어났다. 그래서 학교에 다니면서 늘 들었던 말이 ‘산아제한(産兒制限)’이라는 용어였다. 지나치게 많은 아이를 낳아서 나라 살림이 어려우니 조금만 낳자는 말이다. 그래서 나온 표어가 “아들·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였고, 어느 시절부터인가는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부럽잖다.”라는 말로 바뀌었다. 그래서 둘 이상 낳으면 야만인 취급을 받았고, 셋째 아이는 불이익을 당하기도 했다. 그 당시 이러한 표어를 만들고 그렇게 교육하도록 했던 사람들은 지금은 이미 고인이 되었겠지만, 우리나라의 미래를 망가뜨린 것만은 확실하다. 지하에서 그들은 뭐라고 변명할까 궁금하다. 예비군 훈련 갔다가 정관 수술하면 면제해 주기도 하였다. 이런저런 이유로 둘만 낳기를 권장하다가 하나만 낳도록 유도했는데, 결과는 지금처럼 암담하기만 하다. 며칠 전에 나온 뉴스는 아주 화가 많이 날 정도로 답답했다. 뉴스의 제목은 ‘280조를 쏟아 부었는데…작년 출산율 역대 최저 0.78명’이다. OECD회원국 중 꼴찌이고, 평균의 절반에 못 미친다는 것이 뉴스의 골자였다. 뉴스를 듣고 무지하게 화가 난다. 16년 간 약 280조를 저출산 대응 예산으로 쏟아부었다는 말과, 출생아 수는 20년 전의 반 토막 수준인 25만 명 수준으로 떨어졌는 말이 뭔가 석연치 않다. 280조를 아이 낳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주고, 낳은 아이는 나라에서 키워주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쓸데없는 곳에 돈만 쏟아붓고 말았다는 말이다. ‘난임’이라는 말의 의미는 ‘1년 간(여성의 나이 만 35세 이상은 6개월)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과거에는 불임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는데. 불임(不姙)과는 차이가 있다. 불임은 글자 그대로 아이를 가질 수 없는(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난임이란 임신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임신할 수는 있지만 쉽지 않은 상태다. 듣자니 요즘 정부에서는 난임 시술비를 2회까지 지원한다고 한다. 도대체 2회까지만 지원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묻고 싶다. 아이를 낳기를 원하면 끝까지 지원해 주어야지 무슨 근거로 2회만 지원하고 마는가? 280조 원이면 난임 부부에게 무한정 지원하고 남는다. 뿐만 아니라 아이 낳은 가정에 1억씩 지원해도 된다. 280조를 어디에 썼는지 꼬치꼬치 캐묻고 싶은 심정이 굴뚝같다. 연구에 의하면 난임가정은 70~80%가 임신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아이를 낳으면 지방정부에서 키워주어야 한다. 아이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하다. 미래에 가장 먼저 인구 소멸할 나라 중 첫 번째가 우리나라라고 한다. 그러니 불임이라고 판단한 경우가 아니라면 끝까지 지원해 주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연구비 아무리 지원해도 젊은 부부가 학원비 부담되고 우윳값 부담스러워하면 이미 아이 낳기를 포기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지방정부나 중앙에서 지원해 주면 아이를 낳지 않을 이유가 없다. 지난 해 필자가 예체능 학원비를 지원해 주자는 주장을 했다가 선심성이라고 야단맞은 적이 있다. 나랏돈이라고 제 마음대로 쓰면 되느냐고 핀잔을 들었다. 우리나라에서 학원비가 얼마나 문제가 되면 국제적으로 뉴스거리가 되었겠는가 반문해 볼 필요가 있다. 아이를 낳기를 거부하는 부부도 있고, 낳기를 원하지만 생리적인 문제로 어려운 가정도 있다. 이러한 것들 중에는 경제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다. 아마도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예체능의 경우는 학교에서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도 아니니 포퓰리즘이라 논쟁하기 이전에 아이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280조 원을 차라리 이런 곳에 쓰라는 말이다. 다문화가정의 각종 문제는 이민청을 만들어서 해결해야 한다. 이미 단군의 자손이니 순수혈통주의니 하는 주장하기에는 늦었다. 결혼이주여성이 200만 명을 넘고 있는데, 무슨 순수혈통을 논할 수 있는가? 임신한 사람은 범죄로 인한 경우가 아니면 모두 아이를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아이를 낳으면 정부가 키워주면 출생률은 저절로 높아질 것이다. 다른 것은 다 제외하고 280조를 순수하게 아이 낳은 가정, 혹은 낳기를 원하는 가정에만 제공하면 출생률은 당장 높아질 것이다. 오늘은 필자가 흥분해서 난임에 관한 이야기만 했는데, 마무리로 한국어 공부 하나만 해야겠다. 흔히 소파(搔爬) 수술(手術)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 그 뜻이 무엇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말로 하면 ‘긁어냄술’이라고 한다. 소파(搔爬)가 ‘긁어내다’라는 뜻이다. 잘못된 임신의 경우 태아를 긁어내는 수술을 이렇게 말하는데, 소파의 뜻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걸로 마무리한다. [최태호 중부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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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회] 기독교연맹대표회장 유당열 목사 미주교회신보2023.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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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석정희 기도시] 고맙고 고마운 은혜 - 감사하는 마음으로 - 미주교회신보2023.02.22
    고맙고 고마운 은혜 / 석정희- 감사하는 마음으로 -맑은 아침 새 소리시원한 바람 타고가슴 깊이 스며 들어말씀으로 살아 가게밝은 두 귀 주신은혜가 고맙고꽃잎엔 이슬내 눈엔 눈물이슬방울 영롱함 같이내 눈물 가여워 하실맑은 두 눈 주신은혜가 고맙고미련하고 어리석은 마음말씀으로 채우셔서깨닫고 깨우쳐사랑으로 어울리고올곧게 인도 하시며찬양케 하심 고맙고꽃 가득한 뜨락에향기 넘쳐 벌나비 날아들어가진 것 없어도여러 이웃 이끌어 주시는코가 벙싯 웃음 넘쳐나는은혜가 고맙고어둡다 생각 않고험하다 여기잖게빛으로 이끄시며푸른 초장에 먹이시는세상일에 감사하게그 은혜 고맙고 고마운......◇ 석정희 시인은▷Skokie Creative Writer Association 영시 등단▷‘창조문학’ 시 등단, 미주시문학 백일장에서 '장원'▷대한민국문학대상, 세계시인대회 고려문학 본상,▷제18회 대한민국통일 예술제 문학대상, 탐미문학 본상, 외▷시집 《Alongside of the Passing Time》(영시집, 5인 공저),《Sound Behind Murmuring Water》(영시집, 4인 공저),《문 앞에서 In Front of The Door》(한영시집),《강 The River》(영문시집), 《나 그리고 너》,《엄마되어 엄마에게》, 《아버지 집은 따뜻했네》《내 사랑은》▷가곡집 《사랑 나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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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핼로윈 유감 최태호교수2022.11.06
    ‘할로윈’과 ‘핼러윈’중부대학교 한국어학과교수 최태호   우선 이 글을 통해 이태원에서 숨진 많은 젊은 영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많은 외국 문화가 몰려 왔지만 ‘핼러윈 데이’만큼 이상하게 변질되어 확대된 것은 없을 것이다. 참으로 애통한 일이다. 한창 꿈에 부풀어 있어야 할 나이에 스트레스 풀려고 갔던 길이 영원의 길이 되었으니 그 부모의 심정은 오죽하겠는가 짐작이 간다. 필자도 강단에서 40년을 지켜온 교수로서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모두가 필자의 탓으로 돌려도 좋다. 잘못 가르친 교수의 탓이다.) 우선 외래어는 우리말에 적당한 단어가 없는 관계로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 할지라도 국립국어원에서 각각의 표기법에 관해 규정해 놓은 것이 있다. 그 규정에 의하면 ‘할로윈’이 아니라 ‘핼러윈’이라고 써야 한다. 많은 언론사에서 무분별하게 ‘할로윈 데이’라고 표기하는 것을 보고 실소를 금할 수가 없다. 미국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재미있는 귀신의 복장을 하고 집집이 다니면서 사탕을 얻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수입되면서 각종 마귀의 형상과 악마의 모습을 하고, 게임 캐릭터를 흉내 내면서 그날을 즐긴다. 그렇게 해서 하루만이라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라 이해하지만 사람이 죽는 경우에 이르게 되었다면 이 문제는 심각하게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아무튼 본 칼럼은 표준어 규정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이니 필자의 주장은 여기서 마무리 하고 핼러윈의 유래와 올바른 표준어 쓰기에 대해 설명하고 마무리 하고자 한다.   오늘날에는 할로윈(Halloween) 축제라고 하면 무시무시한 복장으로 변장을 한 채로 참가하는 가장무도회와 입으로 사과물기를 하거나, 집집마다 사탕을 구하러 다니는 아이들로 북적대는 밤을 떠올린다. 하지만 할로윈 축제가 오늘날과 같은 모습이 되기 전에는 다양한 모습으로 축제가 벌어졌으며, 그 역사 역시 2,000년을 훨씬 넘는다. ‘환락과 유희의 밤’으로 변화된 오늘날의 할로윈은 아일랜드 켈트족의 삼하인이라 하는 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삼하인은 죽음의 제왕인 샤먼을 섬기는 신성한 의식이었다. 당시의 사람들은 성인(聖人)의 날 하루 전날인 10월의 마지막 밤을 여기저기에서 온갖 요정들이 세상으로 나오는 날이라고 생각했으며, 인간이 ‘영(靈)의 세계’에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날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중략)-모든 의식이 끝나고 나면 집집마다 화톳불에서 불이 붙은 장작을 하나씩 가져다가 집에 있는 벽난로에 불을 지폈다. 고대 로마인들이 켈트족을 정복한 이후에는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것을 금지했다. 할로윈 축제는 그 모습을 달리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이상 <다음 백과>에서 요약하여 재인용)   위의 문장을 보더라도 ‘할로윈’이라는 표기를 고집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유래를 설명하는 것이니 무슨 문제가 있을까 하겠지만 대중들이 보는 글이나 매체에서는 표준어를 사용해야 함은 기본이다. 우리가 틀리기 쉬운 외래어 발음들이 상당히 많다. 외국어와 외래어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말의 규정에 따르는 것이 좋다. 우선 외래어 표기 규정을 정리해 보자.   제1항 : 외래어는 국어의 현용 24자모만으로 적는다. 제2항 : 외래어의 1음운은 원칙적으로 1기호로 적는다. 제3항 :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만을 적는다. 제4항 : 파열음 표기에는 된소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직으로 한다. 제5항 : 이미 굳어진 외래어는 관용을 존중한다.   라고 되어 있다. 외래어는 우리말이 된 외국어를 말한다. 스마트폰, 프린터, 키보드 등이 좋은 예다. 우리가 흔히 잘못 쓰고 있는 것의 예를 보자.(화살표 오른쪽이 맞는 표기법임) “오오사카=>오사카, 쥬스=>주스, 텔레비젼=>텔레비전, 까페=>카페, 째즈=>재즈, 가디건=>카디건, 렌트카=>렌터카, 밧데리=>배터리, 앵콜=>앙코르, 플랑카드=>플래카드, 화이팅=>파이팅, 호일=>포일” 등과 같이 셀 수 없을 정도 많다.   이왕 규정을 정해서 만든 것이니 우리 모두 규정대로 읽고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민족이 선진국민이고 국가에 대한 자부심 또한 큰 것은 말할 나위 없다. 세계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인 만큼 자랑스럽게 규정을 잘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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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ㅎ종성 체언 이야기 최태호교수2022.11.02
    [최태호] [오전 11:05] ☆오늘은 쉬어가는 날!옛말에서 ‘ㅎ’곡용어이었던 ‘머리(頭), 살(肌), 수(雄), 암(雌), 안(內)’ 등에 다른 단어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합성어 중에서, [ㅎ]음이 첨가되어 발음되는 단어는 소리나는 대로(뒤 단어의 첫소리를 거센소리(격음)로) 적습니다.예 : 머리카락(머리ㅎ가락), 살코기(살ㅎ고기),수캐(수ㅎ개),암컷(암ㅎ것),안팎(안ㅎ밖)‘암-, 수-’가 결합하는 단어의 경우는 표준어 규정(7항 다만)에서  수캉아지, 수캐, 수컷, 수키와, 수탉, 수탕나귀, 수톨쩌귀, 수퇘지, 수평아리, 암캉아지, 암캐, 암컷, 암키와, 암탉, 암탕나귀, 암톨쩌귀, 암퇘지, 암평아리를 예로 들었습니다. 보통 암평아리, 수평아리, 암탕나귀, 수탕나귀 등을 어색하게 생각합니다. 문제 : 닭의 새끼는 병아리, 소의 새끼는 송아지, 꿩의 새끼는? 답 : 꺼병이(흔히 꺼벙이라고 하지요.)♡최태호의 한국어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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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 미주교회신보2022.09.20
    아스퍼거 신드롬과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변호사의 장애 극복 서사를 선보이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기독교, 장애인 구제와 봉사 의무로 힘써 수행 역사장애인 차별과 편견 반대 신념, 기독교적 기원 확실기독교 이웃사랑과 긍휼·돌봄 정신, 사회에 필요해자폐인들 극복 수기, 기독교적 돌봄 덕 내용 압도적박욱주 박사님의 이번 칼럼 대상은 최근 인기리에 방영 중인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입니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 역삼역 우영우 똑바로 읽어도 우영우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를 외치는 자폐성 장애를 가진 천재 변호사 우영우(박은빈)와 아버지 우광호(전배수)를 중심으로 로펌 법무법인 한바다의 '서브아빠' 정명석 변호사(강기영)와 '국민 섭섭남' 송무팀 이준호(강태오), '권모술수' 권민우(주종혁) 변호사와 '봄날의 햇살' 최수연(하윤경) 변호사, 법무법인 태산의 태수미(진경), 친구 동그라미(주현영)와 김민식(임성재) 등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자폐성 장애와 서번트 증후군: 극소수의 장애 극복사례를 선보이는 <우영우><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는 자폐성 장애를 가진 변호사의 특별한 활약을 그린 법정 드라마로 케이블 방송가에서는 근래 보기드문 높은 시청률(전국 15.1%)을 기록한 작품이다.첫 회 시청률은 불과 1%에도 이르지 못했지만, 회차를 거듭할수록 입소문을 타며 시청자들과 언론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그렇다면 이 드라마의 어떤 점이 시청자의 마음을 붙들었을까? 무엇보다 아스퍼거 신드롬(비교적 경미한 편에 속하는 자폐성 장애)을 지닌 사회적 약자가 변호사로 일하면서 정상인 동료들이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의뢰인들의 억울함과 고민을 풀어주는 장면들이 선사하는 카타르시스가 가장 큰 인기 요인일 것이다.다음으로는 아스퍼거 신드롬과 서번트 증후군(자폐성 장애의 보상기제로 뇌의 특정 부분이 특별히 발달해 탁월한 기억력이나 예술적 재능을 보이는 증상)을 동시에 갖고 있는, 한편으로는 비정상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천재적인 당찬 젊은 여성 이미지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박은빈 배우의 훌륭한 연기가 흥행의 주된 요인으로 지목된다. 이런 이미지는 성평등과 여성의 자주적인 삶을 바라는 이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우영우>와 같이 아스퍼거 신드롬과 서번트 증후군을 동시에 갖고 있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작품은 과거에도 종종 발표되어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영화 편에서는 <레인 맨>(1987), 드라마 편에서는 한국에서 흥행에 성공하고 미국과 일본에서 리메이크된 <굿 닥터>(2013)가 있다.이처럼 서번트 증후군을 소재로 삼는 영화나 드라마는 주인공이 장애의 반대급부로 주어진 천재성에 힘입어 세상의 편견과 멸시를 극복하고, 장애가 없는 이들조차 달성하기 어려운 성취를 이룬다는 점에서 독창적이고 감동적인 서사를 전하기 마련이다.실제 현실에서도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자폐성 장애인의 위대한 성공사례가 여럿 존재한다. 토마스 위긴스(1849-1908)나 코디 리(1996-) 같은 이들은 한 번 들은 선율을 그대로 기억해 즉석에서 피아노로 재현해 유명해졌다.야마시타 기요시(1922-1971)와 스티븐 윌트셔(1974-) 등은 한 번 본 장면을 사진처럼 그대로 기억하며 화가로 대성했고, 대니얼 태멋(1979-)은 11개국 언어에 능통하고 원주율을 22,500자리까지 암송한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우영우>에서처럼 서번트 증후군에 기인한 천재성으로 자폐성 장애를 극복한 사례는 현실에서 극소수만 존재한다.하지만 영화는 영화일 뿐이다. 이런 서번트 증후군의 사례가 모든 자폐성 장애를 앓는 이들에게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거의 찾아보기 힘들 만큼 희박하다. 자폐성 장애를 앓는 이들 대다수는 분명 아무런 천재성을 보이지 못하거나, 아니면 혹시 그런 재능이 있다 하더라도 사회에서 특별한 성취를 이룰만한 능력을 계발하는 데 이르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사실 <우영우>에서 우리가 떠올려야 할 사실은 서번트 증후군을 앓는 이들의 낭만적인 성공담이 아니라, 자폐성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상당한 관심이 쏠릴만큼 우리 주변에 발달장애나 지적장애, 혹은 ADHD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자폐성 장애와 기독교적 돌봄: 정신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자폐성 장애인의 돌봄자폐성 장애를 비롯해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행동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서적, 정신적 병증 사례는 특별히 선진국에서 그 비율이 높아지는 특징을 보인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주된 원인은 아무래도 만혼과 노산의 증가에 있다는 분석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특히 부모 가운데 남성 편의 나이가 많으면 자녀가 경증이든 중증이든 간에 이런 장애를 가지게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이런 주장은 아직 정설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통계적인 증거로 볼 때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는 듯하다. 물론 전혀 다른 데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부모의 유전적 문제나 영유아기 아동의 환경 등 다양한 다른 요인이 존재하므로 섣불리 단정할 수는 없다. 상관관계가 곧 인과관계를 뜻하지는 않는다.하지만 한 나라의 산업과 인구구조가 선진화될수록 만혼이 일반화되고, 그와 동시에 자폐성 장애를 비롯한 각종 발달장애, 지적장애 아동 비율은 늘어난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 점이 우리 사회가 <우영우>에 주목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이 드라마는 우리 주변에 의외로 많은 수의 자폐아동, 발달장애아동, 그리고 지적장애아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의 현안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드라마 <우영우>의 인기는 현재 한국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자폐성 장애, 발달장애, ADHD 증상에 대한 자각과 위기의식을 반영한다.한국도 최근 들어 자폐성 장애나 발달장애, 혹은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전체 출생아 수가 워낙 급격하게 줄어들어 절대적인 수치는 감소세를 보이지만, 비율 자체는 확연한 증가세를 보인다.물론 과거에 비해 검진의 필요성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이 강화되고 그것이 실제 진단 사례로 이어지면서 관련 장애아동 수가 빠르게 증가된 것일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향후 관련 장애에 대한 아동 검진 비율이 현재 수준을 유지할 때, 자폐성 장애나 ADHD 증상 진단이 줄어들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기독교계는 전통적으로 모든 종류의 장애인들에 대한 구제와 봉사를 사회에 대한 의무로 여기고 힘써 수행해 왔다. 비록 현대 정신의학 의료계처럼 임상적인 데이터를 갖추지는 못했지만, 자폐성 장애인을 비롯한 병자와 약자에 대한 영적인 긍휼함 측면에서는 그 어떤 세속의 기구나 전문가 집단보다 앞서 있었다.하나님 앞에서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기독교의 가르침은 오늘날 세속적 차별철폐 이념의 뿌리를 이룬다. 동성애나 극단적 젠더 평등사상, 그리고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인들이 수긍하기 어렵지만, 인종차별이나 성차별, 그리고 장애를 가진 이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용납해서는 안된다는 신념은 분명한 기독교적 기원을 갖고 있다.현대 정신의학은 자폐성 장애나 발달장애에 대해 탁월한 검진 및 진단 능력을 확보했다. 하지만 막상 관련 장애를 진단받은 아이들이나 성인들의 치료와 관리,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것은 어떤 획기적인 약물치료나 정신의학적 시술이 아니라 주변인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에 바탕을 둔 인간관계이다.그리고 이는 기독교의 이웃사랑의 가르침과 약자에 대한 긍휼과 돌봄의 책임감을 통해 어느 정도 이룩할 수 있는 것이다.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돌봄의 선진국 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분명하게 확인된다.자폐성 장애를 이겨나가며 살아가는 이들의 증언과 수기를 살펴보면 기독교적 돌봄과 교회 공동체 안에서의 교제에 힘을 얻었다는 내용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계속> ▲<우영우>에서 전하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철폐 메시지는 역사적으로 볼 때 분명한 기독교적 기원을 갖고 있다.박욱주 박사(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겸임교수)연세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했으며, 동 대학원에서 조직신학 석사 학위(Th.M.)와 종교철학 박사 학위(Ph.D.)를, 침례신학대학교에서 목회신학 박사(교회사) 학위(Th.D.)를 받았다. 현재 서울에서 목회자로 섬기는 가운데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를 신학사 및 철학사의 맥락 안에서 조명하는 강의를 하는 중이다.필자는 오늘날 포스트모던 문화가 일상이 된 현실에서 교회가 보존해온 복음의 역사적 유산들을 현실적 삶의 경험 속에서 현상학과 해석학의 관점으로 재평가하고, 이로부터 적실한 기독교적 존재 이해를 획득하려는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최근 집필한 논문으로는 '종교경험의 가능근거인 표상을 향한 정향성(Conversio ad Phantasma) 연구', '상상력, 다의성, 그리스도교 신앙', '선험적 상상력과 그리스도교 신앙', '그리스도교적 삶의 경험과 케리그마에 대한 후설-하이데거의 현상학적 이해방법' 등이 있다.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Bricolage in the Movie)란브리콜라주(bricolage)란 프랑스어로 '여러가지 일에 손대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용어는 특정한 예술기법을 가리키는 용어로 자주 사용된다.브리콜라주 기법의 쉬운 예를 들어보자. 내가 중·고등학교에 다니던 학창시절에는 두꺼운 골판지로 필통을 직접 만든 뒤, 그 위에 각자의 관심사를 이루는 온갖 조각 사진들(날렵한 스포츠카, 미인 여배우, 스타 스포츠 선수 등)을 덧붙여 사용하는 유행이 있었다. 199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냈다면 쉽게 공감할 것이다. (출처 기독일보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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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美 예배인도자 크리스 탐린, 17번째 앨범 발표 미주교회신보2022.09.20
    크리스 탐린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그래미상을 수상한 미국의 예배인도자 크리스 탐린(Chris Tomlin)이 최근 17번째 스튜디오 앨범 'Always'를 발표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가 보도했다.크리스 탐린은 이번 앨범이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뿐만 아니라 그 분을 경험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기대를 밝히며 앨범 제목인 'Always'는 단어의 의미 때문에 선택했다고 말했다.그는 CP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예배에 대해 생각할 때,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항상'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강력한지.... 그것은 많은 것을 말한다. 이 단어는 항상 영원하다, 무한하다, 신실하다를 의미한다. 우리 삶에 항상 있는 것은 많지 않다. 대부분의 일은 끝이 있다"라고 말했다.이번 앨범은 크리스 탐린이 가장 좋아하는 성경구절인 디모데후서 2장 13절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그는 "히브리서 13장은 '예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고 말씀한다. 이 모든 것들이 'always'라는 단어가 제목인 이유"라며 "그것이 바로 예배다. 그것은 영원하다"라고 했다.그는 "이 찬양에서 우리가 하는 일은 영원하다. 멈추지 않는 영원한 천국의 노래에 동참한다. 사람들이 이 음악을 들었을 때 그것을 얻길 바란다. '항상 신실하시고 항상 현존하시는 하나님 앞에 존재한다'라는 생각을 상기시키길 바란다"라고 했다.그는 하나님께서 항상 그의 음악에 대해 신실하셨다고 말했다.이어 "음악을 만들 때마다 내 안에는 훨씬 더 많은 노래가 있는 것 같다. 할 말이 너무 많다"라며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할 때 가족, 아내, 세 명의 딸들 뿐만 아니라 나의 팀과 나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모든 곳에서 분명하다"라고 말했다.크리스 탐린은 "나이가 들수록 더 감사해진다"라고 말했다.그는 "이번 앨범은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핵심이다. 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도록 돕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목소리를 그들에게 주도록 돕는다"라고 했다.그는 '초월'과 '구원'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예배스타일에 대해 설명하면서 "예배와 관련하여 '주님, 저는 당신이 필요합니다, 저를 구원해 주세요, 저는 당신의 은혜가 필요합니다'와 같은 구원의 찬양이 있다. 우리는 그러한 찬양이 필요하다. 그리고 '초월'의 찬양이 있다. 나에 관한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우리 자신에게서 눈을 떼고 하나님의 영광에 (초점을 전환)하는 것"이라고 했다.그는 새 앨범에서 'Holy Forever'라는 찬양을 강조했는데 이 찬양을 초월적인 예배스타일이라고 설명했다.그는 "끝나지 않는 이 찬양에서 천국의 한 조각을 포착하려고 했다. '거룩, 거룩, 거룩하신 만군의 주 하나님'이시다. 성경 전체가 그렇게 말하고 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주야로 그들이 말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라고 했다"라고 밝혔다.이번 앨범에는 키이스 그린(Keith Green)의 찬송가 'Oh, Lord, You're Beautiful'이 포함됐다. 크리스 탐린은 전염병 기간 동안 딸들과 함께 찬양을 불렀다면서 그는 이 찬양의 진실하고 순수한 가사에 압도됐다고 한다.그는 모든 찬양을 통해 사람들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그는 "내게 음악과 이 찬양을 작곡하는 것은 사람들이 찬양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라고 했다. (출처 기독일보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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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 자두·오화평 ‘마음전파상’, 두 번째 앨범 ‘6.6m²(두 평)’ 발매 미주교회신보2022.09.20
    자두 사모와 오화평 재즈피아니스트의 ‘마음전파상’.분투하는 삶, 마음 한 평에서 고백하는 시편익숙한 복음성가와 찬송가 등 재즈 편곡 작업 가수 자두 사모와 오화평 재즈피아니스트가 뭉친 CCM 그룹 '마음전파상'이 두 번째 미니앨범 '6.6m²'을 8일 발매했다.'마음전파상'은 마음을 고치고 마음을 전하는 음악을 하겠다는 포부로 두 사람이 의기투합한 팀이다.두 번째 미니앨범 '6.6m²'은 첫 번째 앨범 '빛방울'에 이어 좀 더 확장된 밴드 편곡으로 채웠다. 기쁨이란 한낱 가볍게 여길 만한 감정의 일부가 아닌 '믿음의 무게 있는 선택'이며, '깊은 차원의 영성'이라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해석한 편곡은 새로운 울림을 전한다. 앨범 타이틀곡인 '6.6m²'은 '두 평'을 의미한다. 자두와 화평의 이름에서 한 음절씩을 취하고 각자의 마음을 한 평 공간으로 비유해, 두 사람의 고백을 '두 평', 곧 6.6m²라는 단위로 잡았다. 분투하는 삶의 공간, 골방, 사무실 등 마음의 한 평에서 진실하게 올려 드리는 오늘날 시편 고백을 담았다.미니앨범에는 '6.6m²' 외에도 익숙한 복음성가와 찬송가 등 총 4곡이 수록돼 있다. '낮엔 해처럼 밤엔 달처럼', '선한 목자 되신 우리 주', '내 영혼이 은총 입어' 등이다.마음전파상 측은 "'낮엔 해처럼 밤엔 달처럼'과 '선한 목자 되신 우리 주'는 한국 최고 연주자들과 함께했다"라며 "오화평 특유의 펑키한 피아노 연주와 자두의 특색 있는 보컬 위에 황정관의 드럼, 이성찬의 베이스가 더해진 풍성하고 세련된 편곡을 통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고 설명했다.또 "자작곡 '6.6m²'(부제: 두 평의 고백)은 두 멤버가 이동하는 차 안에서 함께 작곡한 곡에 자두가 가사를 붙여, 마치 한 편의 시편과도 같은 고백을 잔잔하게 풀어냈다"고 전했다.이어 "'내 영혼이 은총 입어'는 재즈 요소를 강조했다"며 "녹음도 즉흥 연주와 노래를 한 트랙으로 편집없이 담았고, 오화평의 감각적 재즈 피아노 연주와 재즈 보컬로서 자두의 매력이 조화를 이루는 편곡"이라고 덧붙였다. ▲앨범 재킷.두 번째 앨범에 대해 자두 사모는 "첫 앨범 발매 후 많은 곳에서 불러 주신 덕에 바로 CCM 앨범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우리의 고장난 마음을 고치시는 하나님의 손길, 신실하신 사랑의 하나님 마음을 전하는 음악을 멈추지 말자 다짐했다. 이번에도 도움을 주신 많은 손길들이 있었다. 은혜 위에 은혜가 가득한 시간에 감사가 끊이지 않았다. 주님의 마음이 닿아야 할 곳이 있다면 언제라도 어디라도 기쁘게 달려가겠다"고 밝혔다. 오화평은 "주님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사역을 거듭할수록 더욱 알게 된다"며 "주님의 도구로 쓰임에 그저 감사한 마음이다. 순전하고 아름다운 자두 사모님과 함께 음악을 하는 것이 늘 즐겁다. 이번 2집은 마음전파상을 더 알고 느끼는 앨범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늘 감사하며 주님의 마음 열심히 전파할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자두는 2001년 1집 앨범 'Jadu Version 0001'으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이후 '대화가 필요해', '잘 가', '김밥' 등의 곡을 발표해 사랑을 받았다. 최근 TV조선 '퍼펙트라이프', MBN '골든타임 씨그날',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TV조선 '국가가 부른다' 등 다수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오화평은 그룹 방탄소년단(BTS), 알리, 박기영, 스윗소로우 등의 음반에 녹음 및 라이브 세션으로 참여했다. 2011년 피아노 솔로 앨범 1집 발매 이후 'The Cross 가스펠', '주간 오화평' 싱글 음원을 4년간 꾸준히 발표했다. CCM 재즈 연주밴드 '오화평 트리오' 리더로도 활동 중이다.앨범 발매 당일 유튜브 '마음전파상' 채널에는 4곡 모두 제작한 뮤직비디오도 공개된다. (출처 기독일보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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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구봉주 칼럼] 진짜여야 한다 미주교회신보2022.09.20
    구봉주 목사(감사한인교회)연예인 혹은 유명인들 가운데, 크리스천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들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진 특별한 재능과 영향력 때문입니다. 그리고 크리스천들은 단순히 그들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큰 기대감을 갖습니다. 그들이 가진 영향력이 선한 영향력 아니, 영적인 영향력이 될 것을 믿고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신앙이 있다는 이유 때문에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알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아시다시피, 현실은 녹록하지가 않습니다. 스스로를 크리스천이라 밝힌 연예인들 가운데 사건 사고를 일으켜 같은 크리스천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거나, 하나님의 영광을 가린 사건이 많았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어떤 연예인은 음주 운전으로 큰 사고를 일으켰던 적이 있었습니다. 또 어떤 유명인은 일반 사람들은 상상할 수도 없는 비리를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어떤 유명인 혹은 연예인이 크리스천이라는 사실에 그다지 주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크리스천들도, 불안해하거나 더 이상 기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크리스천으로 모범을 보이지 못한 그들의 잘못일까요? 제대로 그 사람의 신앙을 파악하지도 않았으면서 그가 크리스천 이라는 이유만으로 자랑스러워하고 더 주목하고, 선전하기에 바빴던 우리들의 잘못 일까요? 결국, 본질은 크리스천이 다 똑같은 크리스천이 아니라는 사실에 있습니다. 진짜 크리스천이라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삶을 살 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범이 되지 못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유명한 축구 선수 중에 브라질 출신의 네이마르라는 선수가 있습니다. 한 해 연봉이 한국 돈으로 3000억을 받는 선수입니다. 연봉을 이야기해서 죄송하지만 그만큼 유명한 선수라는 점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설명 드린 것입니다. 2016년 월드컵에서 상대 선수의 강한 공격에 의해 큰 부상을 당한 뒤 선수생활을 포기할 정도의 위기를 겪었으나, 기적적으로 재활을 거쳐 선수생활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 선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그가 진짜 크리스천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원래 다른 남미 사람들이 그렇듯 카톨릭 신자였습니다. 그런데 개신교에서 은혜 체험을 하고 개신교 크리스천이 되었습니다. 그가 공석에서 말하기를 개신교에는 진정한 말씀이 있고 예수님이 있다. 나는 그 예수님을 만났고 개신교가 진리임을 확신하고 있다. 여러분도 나와 같은 믿음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예배를 드리고 교회도 잘 섬기고 하나님께 드리는 삶도 모범적으로 삽니다. 사회에 어려운 자들을 돕는 일에도 최선을 다합니다. 원래, 남미 출신 축구 선수들은 선수생활이 짧다고 합니다. 그들이 워낙 술과 마약으로 가득한 파티문화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네이마르 선수는 예수님을 만난 뒤 그런 생활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축구 선수로서 장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과 예수님을 믿는 자신을 드러내기에 조금도 부끄러워하거나 주저하지 않는 크리스천 축구선수로도 유명합니다. 간혹 그가 100% JESUS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헤드밴드를 하고 경기에 참가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못 말리는 크리스천, 진짜 크리스천입니다.크리스천이 진짜 크리스천이냐 아니냐는 중요합니다. 때로는 그것이 구원의 문제와 직결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거나, 혹은 영광을 가리는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믿는 자는 진짜여야 하고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만 합니다. 말과 태도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법과 질서를 지키는 일까지도 그래야 합니다. 진짜로 말씀드리는데, 진짜여야 합니다.  (출처 기독일보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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